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위한 임플란트 식립 후 주의사항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우리는 태어나서 유치를 갖게 되고, 청소년기에 영구치로 싹 바뀌게 됩니다. 이름은 영구치이지만, 영구적으로 사용하기란 쉽지 않죠. 치아의 가장 주된 기능은 저작 기능인만큼 오랜 시간 동안 음식물을 저작하며 누적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치아는 다른 피부처럼 상처가 나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알아차리기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웬만한 증상은 눈치채지 못하다가 눈에 띄는 증상이나 느껴지는 통증이 발생했을 때는 이미 치아의 기능이 많이 상실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연치아를 상실했다면 자연치아와 유사한 저작력과 심미성을 재현할 수 있는 ‘임플란트’를 통해 대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는 오랜 시간 임상경험들이 쌓이며 믿을 수 있는 안전한 치료방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임플란트 진행과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잇몸에 임플란트 픽스처(인공뿌리)를 식립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지대주 연결, 세 번째는 보철물 장착 및 마무리라고 할 수 있죠. 이 세 가지 단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첫 번째 단계입니다. 이때 임플란트 픽스 처가 잇몸에 튼튼하게 유착되어야 그 위에도 튼튼하게 지대주와 보철물을 올릴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올바르게 픽스처를 식립해도 식립 후 주의사항을 무시할 경우 유착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늘의 글을 꼼꼼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출혈 : 수술 후 완전히 지혈되기 전까지는 약간씩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입에 고이는 피와 침은 뱉지 마시고 가볍게 삼키세요.

2.     통증 : 수술 후 1~2일은 수술 부위 주변에 일시적인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약 복용 : 처방 해 드린 약은 통증이 없더라도 처방된 기간 동안 모두 복용하시고, 혹시 부작용이 있을 경우 복용을 중단하시고 병원으로 연락 바랍니다.

 

 

4.     냉찜질 : 붓기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수술 다음날까지 얼음팩을 5분 간격으로 데었다 떼었다를 반복해 냉찜질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마취가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는 감각이 무뎌져 있으므로 너무 오랫동안 얼음팩을 대고 있으면 동상의 우려가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5.     금주, 금연 : 수술 후 한 달 동안은 금주, 금연하셔야 합니다. 특히 담배는 임플란트가 환자분의 잇몸뼈에 유착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6.     식사 : 식사는 부드러운 유동식으로 하시고 수분과 영양을 보충하셔야 합니다.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맵거나 짠)은 자제해 주세요.

7.     빨대 사용 금지 : 아무렇지 않게 빨대를 이용해서 음료를 드실 수 있는데 이 행동으로 이내 음압이 발생되어 출혈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실밥 제거 전까지는 빨대 사용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사항들만 잘 지켜주시면 임플란트의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기본이 되는 단계를 수월하게 지나가실 수 있을 것이라 장담합니다. 환자 개개인의 구강 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도 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방법과 치료 후 케어를 에스플란트가 함께하겠습니다. 언제든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