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술, 담배 임플란트에 더 해로운 것은 무엇일까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치과의사들은 항상 임플란트 식립 전후 일정 기간 동안 금주, 금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당연히 수술 부위에 해롭겠거니 생각은 하지만 정확히 어떤 문제가 발생하기에 이것을 자제해야 하는지, 그리고 술과 담배 중에 뭐가 더 해로운지 사소한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물론 둘 다 좋지 않기 때문에 치과의사들이 자제하라고 안내를 하는 것인데요, 굳이 따지자면 담배가 더 좋지 않습니다. 흡연이 안 좋은 이유는 흡연을 하게 되면 혈류 저하가 일어나고 피가 덜 돌게 됩니다. 피가 잘 돌지 못하면 수술 부위의 치유를 더디게 하고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세포가 자라고 제 기능을 하는 것을 방해하여 임플란트와 잇몸뼈의 골 유착을 방해합니다.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치료 성공률을 보면 비흡연자의 성공률이 3배나 더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을 정도입니다.

 

 

술의 경우 수술 후 약을 복용해야 하기 때문에 중복으로 섭취하게 되면 간 독성의 위험을 증가시켜 간 손상을 야기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임플란트에 더 해로운 것으로는 담배를 뽑을 수 있는 것이지만 간 보호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약을 드시는 동안에는 절대 금주를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전자담배는 좀 낫나요?

전자담배도 연초와 마찬가지로 좋지 않습니다. 간혹 니코틴이 없는 담배는 괜찮지 않냐고 물어보는 분들이 많은데,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담배에 니코틴이 없다 해도 흡연 시 발생하는 타르나 일산화탄소 등의 성분들은 혈관의 손상을 유발합니다. 때문에 연초나 전자담배 모두 수술 전후로 좋지 않습니다.

 

 

음주와 흡연 이외에 조심해야 할 사항!

임플란트 픽스처 식립은 잇몸을 절개하고 픽스처를 식립한 후 튼튼하게 유착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때문에 수술 후 지혈이 빨리 될수록 좋은데요, 빨대를 사용하여 음료를 드시는 것은 입안의 압력을 높여주어 출혈이 계속되게 됩니다.
또 체온이 올라가면 혈액의 응고가 방해받고 혈압도 올라가기 때문에 수술 부위에 좋지 않으니 목욕이나 사우나는 피해주시고 간단한 샤워 정도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2~3일 정도는 무리한 운동을 하지 마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셔야 합니다. 빠른 회복을 위해 고기나 전복과 같은 음식을 드시려고 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임플란트에 무리가 가면 안 되기 때문에 차라리 갈아서 죽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낫습니다.

 

 

2주 정도 지나면 무리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할만큼 회복됩니다. 이후에도 올바른 임플란트 관리법을 통해 임플란트를 10년~15년 이상,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이 돕겠습니다. 언제든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