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임플란트, 오래 사용하고 싶다면 올바른 관리법이 중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어린 시절 유치가 모두 빠지고 나면 갖게 되는 영구치, 이름과 다르게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 초등학생 때 영구치가 모두 나게 되는데, 이를 노년기까지 사용하기에는 치아가 버텨주지를 못하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노화, 질환이 찾아오고 결국에는 치아를 상실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젊은 시절에도 갑작스러운 사고 등에 의하여 치아를 상실하여 임플란트 치료를 받기 위해 치과에 내원하곤 하죠.

 

 

임플란트는 현재 매우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지식백과에서도 이러한 질문을 흔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임플란트는 한번 심으면 끝이고,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어떻게 관리해 주느냐에 따라 수년 안에 실패할 수도 있으며,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평균 치료 기간을 6개월까지도 잡는 장기치료로 유명합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통증을 참아가며 치료를 하고 나면 "이제 끝났다!"라는 해방감과 동시에 임플란트를 방치하게 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달라서 충치가 생기지 않으니 이제 별다른 관리나 점검을 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임플란트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수년 안에 임플란트가 실패로 돌아가 재수술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안내해드리는 임플란트 관리법을 통해 임플란트의 수명을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임플란트 실패 위험을 줄이는 것이 좋겠죠? 대표적으로 술과 담배가 임플란트 실패율을 높이게 됩니다. 술의 알코올 성분과 담배의 니코틴이나 타르 등의 유해화학물질이 정상적인 혈액 반응을 차단시켜 임플란트와 잇몸뼈의 튼튼한 고정을 방해합니다. 때문에 금주, 금연을 해주시면 가장 좋지만 어렵다면 최소한 수술 전후 2주 동안은 반드시 술과 담배를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친 충격이나 지속적으로 힘을 오래 가하는 습관 등을 최대한 자제하셔야 합니다. 임플란트는 치주 인대가 없기 때문에 강한 충격이 가해지면 바로 잇몸뼈로 충격이 가게 됩니다. 평소에 이를 세게 깨물거나 잠을 잘 때 무의식적으로 이를 가는 습관이 있다면 보조도구를 사용해서라도 충격을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가 실패로 돌아가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임플란트 주위염’입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가 아니기 때문에 충치가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청결관리를 소홀히 해도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임플란트 주변에 음식물이 쌓이면서 다른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다 보니 증상을 빠르게 알아채기가 힘듭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이 심각해지면 보철물이나 기둥이 흔들릴 수 있으니 처음부터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꼼꼼한 청결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치실, 치간칫솔 등의 보조 기구를 사용하면 보다 청결하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활습관부터 청결관리까지 꼼꼼히 신경을 써주어야 임플란트를 15년 이상,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08년 개원 이후로 14년간 한자리를 지키며 수많은 환자분들에게 환한 미소와 저작력을 되찾아 드렸습니다. 노인 임플란트 틀니 뿐만 아니라 앞니 임플란트, 가이드 임플란트, 뼈이식 임플란트 등 다방면에서 수준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으로 언제든 내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