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사랑니 발치 필수일까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이름은 참 예쁘지만 절대 반갑지 않은 것이 바로 '사랑니'입니다. 사랑니는 위아래 각 두 개씩 총 네 개이지만 사람마다 나오는 개수는 다릅니다. 한 개도 나지 않는 사람도 있는데 이런 사람들에게 '행운'이라고 할 만큼 사랑니는 사람들이 반기지 않죠. 사랑니를 무조건 발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위치 자체가 너무 입안 깊숙이이고, 매몰되어 자랄 확률도 높기 때문에 웬만하면 발치를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상황을 오늘의 글에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사랑니 발치가 늦어지면 크게 4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사랑니 주위 치아의 충치 및 염증
사랑니가 잇몸에 덮여 일부만 노출되어 있는 경우 치아와 잇몸 사이에 세균이 서식하기 쉽고, 염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두 번째, 사랑니 물혹
드물게 치관부를 만드는 조직에 물혹이 생길 수 있는데 물혹이 커지게 되면 턱뼈가 부러지거나 신경 마비가 올 위험이 있습니다.

세 번째, 잇몸뼈 유착현상
치주 인대가 퇴화되면서 사랑니 뿌리와 잇몸뼈가 유착되면 발치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네 번째, 어금니 외흡수
잇몸과 뼈에 붙어있던 사랑니가 어금니를 흡수시켜 어금니를 사용할 수 없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사랑니 발치도 첨단 디지털 장비를 통해 보다 섬세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파노라마 X-RAY 촬영 및 검진을 통해 사랑니의 매복된 상태, 정확한 위치, 신경관과의 거리 등을 판단합니다. 이후 사랑니가 얼마나 올라왔는지, 잇몸이 얼마나 부어있는지 등의 구강 위생상태를 꼼꼼히 진단합니다. 구강 위생 관리가 잘되지 않은 경우, 시술 후 감염방지 및 원활한 치유를 위해 스케일링을 먼저 진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발치를 위해 국소마취를 진행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마취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편안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무통마취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통 마취기는 일반적인 주사 마취에 비해 주사가 들어가는 느낌이 적어서 마취에 대한 통증이나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매복 사랑니를 발치할 때에는 잇몸을 절개하고 사랑니를 꺼내기 쉽게 조각낸 후 제거합니다. 그리고 시술 부위를 꿰매서 마무리합니다.

 

 

다음은 치료 후 주의사항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치료 후 이틀 정도는 심한 운동을 삼가고 발치 부위 부근에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빨대 사용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빨대를 사용하면 입안에 압력이 올라가며 지혈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마취가 풀리고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한다면 처방받은 약을 시간 맞추어 복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니 발치, 간단한 시술 같다고 쉽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빠른 시간 안에 끝나는 비교적 단순한 시술인 것은 사실이지만 사랑니는 워낙 입속 깊숙이 위치해 있고 인접 치아에 닿아있을 확률도 높기 때문에 보다 섬세한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도 안전하고 꼼꼼하게 진행하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으로 언제든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