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보험임플란트 비용 부담 없이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최근에 들어 임플란트 치료를 받으시는 환자 분들이시간이 지날수록 상승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자료에 의하면 2016년에서 2017년 사이 무려 44%나 임플란트 치료를 받은 환자가 증가 했다고 전해지는데요.

자세하게 들여다 보면 2016년에 임플란트를 시술 받은 환자는  40만명에 이릅니다. 2017 57 4000, 2018년은 58 3천명으로해를 거듭할수록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 인데요


? 어떤 이유로 임플란트 치료 환자가 상승하고 있을까요?

 




크게 두 가지 경우로 보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과거에 비해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환자의 수가 증가 하였기 때문입니다.


16 12 297만건에 달하던 치아보험 가입자가 2019 6월 2년 반 사이에 444만건으로 약 1.5배 증가 하였습니다.

이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치아에 관심을 가지고 치료를 계획하고 계신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두 번째는 기존의 75세 이상에 적용 되었던 건강보험이  65세 이상으로 그리고 본인부담률은 50% 에서 30%로 확대 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내가 만 65세가 넘는다고 무조건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건강보험을 통한 보험임플란트에는 다양한 조건들이 존재합니다.


일단 보험을 통하여 제공 받을 수 있는 임플란트의 개수는 평생에 1인당 2로 제한 되어 있으며, PFM 보철 재료로 시술을 받아야만 가능합니다.

일반인들이 흔히 알고 있는 금을 이용한 임플란트나 지르코니아 등의 임플란트는 보험 적용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PFM 이란?

겉은 도자기 색 속은 메탈 재질로 되어 있는 형태의 보철물.

겉면은 치아 색과 유사한 도자기 재질로, 안쪽은 잘 꺠지지 않는 메탈 재질로 제작하게 되어 비용 부담을 낮춘 보형물 이다.









또한 임플란트 종류는 기성품의 경우에만 보험이 가능하며환자 맞춤형 임플란트의 경우는 지대주 비용을 별도로 지불 해야 합니다.

상악동거상술을 동반해야하는 경우 역시 보험이 적용 되지 않습니다.

, 소량의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라면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니 의료진과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완전 무치악은 보험이 불가능 하므로 하나라도 치아를 가지고 있어야만 보험이 적용 가능합니다.

환자가 완전 무치악일 경우에는 보험 틀니 혜택을 이용하여완전 틀니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보험 틀니를 받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들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적용 대상과 범위는 같습니다.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이여야 합니다.

자기 부담금 또한 동일하게 30% 부담되지만 특이한 점은 보험임플란트와 다르게 7년을 주기로 하악, 상악 각각 1번씩 보험틀니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완전틀니, 부분틀니 구분 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환자의 구강상태가 심각하게 변화되어 틀니의 제작이 필요하다는 의학적 소견이 있을 경우에는 추가 급여가 1회 가능 합니다.

 

분명 장기적으로 판단 하였을 때는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적합하지만비용 부담으로 인해 비교적으로 더 저렴한 틀니를 선택하는 분들도 많이들 계십니다.








이러한 건강보험의 혜택을 누리는 분들은 모두가 만족을 하고 있을까요?


생각과 달리 꽤나 많은 소비자 불만이 접수 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건강보험 적용 임플란트 소비자 불만으로 접수된 신고가 총 156건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 중 84건으로 54%의 비중이 부작용 발생으로 접수 되었습니다.

뒤를 따라 26건 접수된 항목은 병원 변경에 대한 불편함 이었습니다.






이러한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건강보험 기준에 관한 자세한 조건을 알고 내방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 보험임플란트 시술을 받기 전 병원의 시설 및 의료장비의 상태 그리고 상담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 되는지, 비용은 합리적인지, 의료진의 시술실력과 임상경험은 얼마나 풍부한지 등 꼼꼼하게 따져 보고 병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내가 진료를 끝까지 한 곳에서 받을 수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을 받기 시작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한 병원에서 모든 시술을 끝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개인사정으로 인한 이사나 환자의 단순 변심으로 인해 다른 치과로 옮기게 되면 보험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초에 방문한 치과에서 보험임플란트 혜택을 받은 진료비의 70%를 추가로 부담해야만, 치과를 옮긴 후에도 계속하여 시술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과정속에서 건강보험공단의 행정처리가 늦어지면 치료 시기 역시 지연될 수 있어 불편함이 따를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치과병원은 환자들이 보험임플란트를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 안내와 상담을 자세하게 진행 해드리고 있으며비용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상담이 가능하며서울대 치의학 박사 출신 4명의 보철과 원장님들께서 환자와의 1:1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첨단의료장비, 풍부한 임상경험, 뛰어난 의료기술을 바탕으로 환자들이 만족하는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