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임플란트, 반영구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우리의 신체는 외부로부터 병균을 차단하고 대응할 수 있으며 상처가 나더라도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재생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일하게 재생능력이 없는 신체 부위 있죠. 바로 ‘치아’입니다. 치아는 다른 신체 부위보다 튼튼하고 쉽게 다치지 않기는 하지만 한번 다치게 되면 반드시 치과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치과치료는 워낙 금액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힘들기 때문에 평상시 꾸준한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를 노년기까지 튼튼하게 사용하기 위해 청년기부터 치아관리를 했지만, 갑작스러운 사고에 의해 치아를 상실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반영구적인 수명과 자연 차이와 유사한 심미성과 기능성을 위해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를 찾곤 하십니다.

 

 

임플란트 식립 완료 후 가장 많이 질문하시는 것이 '임플란트는 한번 식립하면 끝인가요?'입니다. 안타깝게도 임플란트는 한번 식립했다고 끝이 아니며, 계속해서 세심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임플란트 관리를 잘해주면 15년 이상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반면에, 관리 소홀로 인해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하면 수년 안에 실패로 돌아가고 임플란트 재수술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안내해드리는 임플란트 관리법을 보시고 임플란트를 튼튼하게 오래오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 바로 ‘양치질’입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가 아니기 때문에 충치가 생기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청결관리를 소홀히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음식물이나 치석 등이 계속해서 쌓이게 되고 임플란트 주변에 염증이 발생한다면 ‘임플란트 주위염’으로 인한 임플란트 실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다르게 신경이 없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해도 초기에는 알아차리기 힘들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상시처럼 꼼꼼히 양치질을 해주셔야 하며 치간칫솔, 치실 등을 활용하여 더욱 세심하게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 임플란트는 원형 기둥 모양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위아래로 받는 충격에는 비교적 강하지만, 양옆으로 받는 충격에는 약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때문에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은 되도록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도 임플란트 유착에 좋지 않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최소 2주간은 반드시 금주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이 밖에도 유착을 방해하는 너무 뜨거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도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검진은 필수입니다. 임플란트를 시술한 후에는 상태에 따라 3개월에서 6개월 간격으로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정기적으로 검진을 하며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을 제거해 주면 임플란트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임플란트 주위염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임플란트 재수술 0%에 도전하는 치과병원입니다. 한번 식립한 임플란트를 반영구적으로 튼튼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진단부터 수술, 그리고 수술 후 관리까지 서울대 치의학 박사 출신의 전문의가 1:1로 책임지고 있습니다.

2008년 개원 이후로 14년간 한자리를 지키며 수많은 환자분들에게 튼튼한 저작력과 환한 미소를 되찾아 드린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안전한 임플란트 수술 받으시고, 꼼꼼한 사후관리까지 함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