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임플란트 수술 전,후 주의사항과 관리법을 알아보자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임플란트는 인체에 전혀 해가 없는 임플란트 재료가 사람의 턱뼈와 잘 붙는 현상을 이용하여, 충치나 잇몸병으로 없어진 치아나, 사고 또는 종양 등으로 인하여 뼈와 잇몸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 미용뿐 아니라 기능까지 회복시키는 치료를 말합니다.

 

 

평균수명이 매우 길어진 현재, 임플란트는 우리의 윤택한 노후에 매우 도움이 되는 치료방법입니다. 하지만 간단한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후유증, 부작용 등과 같은 부분도 존재하게 됩니다. 이러한 안 좋은 것들을 최소화하고 임플란트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임플란트 수술 전, 후 주의사항과 수술 후 올바른 관리법까지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전 1주일, 그리고 수술 후 2달 동안은 금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의 가장 큰 적은 담배입니다. 흡연자보다 비흡연자의 임플란트 성공률이 훨씬 더 높은데요, 왜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일까요?

니코틴과 같은 유해 성분이 혈관을 수축시키고 면역기능을 떨어트리며 세균에 감염되기 쉬운 몸 상태를 만든다고 합니다. 수술 전에도 계속해서 흡연을 하게 되면 수술 후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 살성이 되기 쉬워 임플란트 식립 최악의 조건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잇몸을 절개하기 때문에 출혈을 동반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입안에 생기게 되는 침과 피를 세게 뱉을 경우 압력이 올라가 출혈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되도록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도저히 삼키기 힘드시다면 최대한 힘을 빼시고 흘려보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외에도 음압이 발생하게 되는 빨대 사용이나 격렬한 운동도 지혈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 피해 주시는 것 좋습니다.

 

 

수술 후에는 일정 부분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개인차가 있지만 대부분 2~3일 정도는 꽤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증이 발생하면 처방받으신 약을 복용하면 되는데요, 그래도 통증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추가로 진통제를 구매해 복용하셔도 됩니다. 냉찜질도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수술 후 이틀 동안은 냉찜질이 매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음식 조절도 필요합니다. 뜨거운 음식과 차가운 음식을 번갈아 먹는 등 온도차가 큰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으며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수술 부위로는 음식물을 최대한 씹지 마시고, 두부, 죽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식사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부위가 모두 아물고 임플란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가 되었다면 사후관리가 중요합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달라 충치가 생기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관리를 소홀히 하시면 임플란트 주변으로 염증이 생기는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은 심각할 시 임플란트 뿌리 부분이 흔들릴 수 있으며 임플란트 실패와 재수술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연치아만큼이나 꼼꼼한 청결관리가 필수입니다. 올바른 칫솔질은 물론이며 치실, 치간칫솔 등과 같은 보조용품도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식립을 받으셨다면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임플란트의 상태를 살피셔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문제가 발생했다면 빠른 대처를 통해 해결해야 임플란트 실패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1년 동안은 3~4번 내원하시어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임플란트를 담당하고 계시는 원장님 네 분 모두 서울대 치의학 박사출신으로서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치과, 실력이 검증된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안전한 식립과 사후관리까지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