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꼼꼼한 검사 후 진행하는 에스플란트의 수면 임플란트

 

병원을 가는 건 유쾌한 일이 아니죠. 그중에서도 유난히 '치과'를 기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왠지 치과 체어에만 앉아도 긴장이 되곤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하면 '치과공포증'이 되고 결국 진료와 치료를 계속해서 미루게 되어 구강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치과공포증을 앓고 있는 분들도 편안하게 임플란트 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안전한 수면 마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수술시간이 1시간 정도 이내라면 일반적인 국소마취로도 충분하나 치과공포증으로 인해 치료받기가 어려우시다면 의식하 진정 법을 활용하여 진행합니다. 의식하 진정 법은 환자의 혈관을 확보하고 비교적 안전한 진정 약물인 미다졸람을 이용하여 환자를 가수면 상태로 진정시키는 것입니다. 환자는 자발적 호흡이 가능하고 약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상태로 수술을 받게 됩니다. 의식이 있으면 똑같이 공포스러운 거 아닌가요?라고 생각하셨나요? 이 약물에는 선행성 기억상실의 효과가 있어서 수술 시에는 분명 의식이 있었지만 깨고 나면 수술 과정을 기억하지 못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식립해야 할 임플란트 개수가 많거나 광범위한 치조골 이식술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수술시간이 1시간을 훌쩍 넘어가기 때문에 국소마취나 의식하 진정 법 정도로는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깊은 수면진정과 전신마취를 고려합니다.

 

 

좀 더 스케일이 큰 마취이니만큼 마취 전 내과 기본검사는 필수적으로 이루어집니다. 환자의 안전을 위해 기도확보 및 혈관 확보는 필수이며 마취과 전문의는 깊은 수면과 마취 상태에서 환자의 혈압, 호흡, 모세혈관 산소포화도, 맥박을 실시간 모니터링 장비로 체크합니다.

 

치과 전신마취에는 근육 이완제가 사용되지 않으며 자발적 호흡이 가능하고 소변줄을 달 필요도 없으며 보통 4시간을 넘기지 않습니다.

 

 

치과공포증이 있지 않더라도 다음과 같은 상황에 해당된다면 치과 수면마취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  수술 시간을 감당하기 어려운 고령의 환자분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한 번에 식립하거나 복잡한 골이식을 동반해 장시간의 수술이 예상되는 분

  고혈압이나 전신질환으로 인해 치료 자체에 의한 스트레스가 문제가 될 수 있는 분(교감신경이 과도하게 흥분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어 안전한 수술이 가능)

  구토 증상이 심하여 치과치료가 힘든 분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의 임플란트 수술센터는 전문 수술실과 수술 중 실시간 모니터링 및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완벽한 장비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보철과 원장님들은 네 분 모두 서울대 치의학 박사 출신으로서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개원 후 지금까지의 결과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연구하여 세계 유수의 학술지에 그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대한민국 치의학 분야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려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