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임플란트 실패의 가장 큰 원인, 임플란트 주위염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안전하고 정확하게 임플란트 식립을 마치고 나면 환자분께서는 철저하게 임플란트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임플란트는 영구적인 거 아니에요?”

라고 생각하셨나요?

현재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임플란트의 성공률은 매우 높아졌지만 아직도 임플란트에 실패하여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임플란트 실패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자주 일어나는 것은 바로 '임플란트 주위염'입니다. 이미 한번 실패한 부위에 임플란트 시술은 매우 어렵고 광범위한 골 파괴를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식립 후 임플란트 주위염을 초기에 바로 알아채지 못하는 이유와 주위염의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이 무엇일까요?

임플란트 시술 부위 주변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하며, 초기에는 치은염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달리 치아 내부에 신경이 없어서 통증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그 결과 방치하게 되어 나중에 더 안 좋은 상황을 마주할 수 있는 것이죠.

초기에는 느끼지 못하다가 임플란트 주변 잇몸이 붓거나 출혈이 발생하고, 구취가 심해지며, 임플란트가 미세하게 흔들리는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을 의심하고 치과에 내원하시게 됩니다. 이때는 이미 꽤 진행되어 상태가 악화되어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대표적으로 치아 위생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음식물 섭취 후 치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치아 사이에 음식물 등이 끼어 치태와 치석이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각종 구강 세균이 임플란트 주변 잇몸 안으로 침투하면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올바른 구강 청결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연치아와 달라서 충치가 생기지 않는다고 안심하지 마시고, 오히려 자연치아보다 더 철저하게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식후 양치질을 해주는 것은 물론이며 치간칫솔, 치실 등의 보조용품을 활용해 더욱 깨끗하게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시면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를 더욱 청결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잘 느껴지지 않는 약한 증상이 있어도 전문의가 빠르게 발견하고 초기에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인 임플란트 주위염, 예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철저한 청결관리

◆  정기적인 검진과 스케일링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임플란트 분야에서 실력을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힘들게 식립한 임플란트를 오래도록 튼튼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이 항상 도와드리겠습니다.